10.10(목).24 왕하21:1-26 <악한 왕 므낫세>
1. 히스기야왕이 하나님께 덤으로 받은 15년 동안에 일어난 중요한 사건 중 하나가 아들 므낫세의 출생입니다.
2. 히스기야가 죽고 므낫세가 왕위에 올랐을 때가 12세 였으니, 그가 불치병에서 치유를 받은 3년 뒤, 즉 42세에 낳은 아들이었습니다.
3. 늦은 나이와 덤으로 얻은 생을 통해 얻은 아이이니 정말 애지중지하며 키웠을 것 입니다. 그런데 바로 이 므낫세가 유다 역사상 가장 악한 왕이 됩니다.
4. 므낫세는 무려 55년이나 통치하며 아버지가 제거했던 우상들을 다시 세우고, 백성들이 다시 우상숭배를 하게 만드는 악행을 합니다. 결국 이 악행은 나라를 멸망시키는 결정적 원인이 됩니다.
5. 복을 받는 자체가 중요한 게 아닙니다. 그 복을 하나님 영광을 위해 얼마나 아름답게 사용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오래 사는 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 보시기에 의미있는 인생을 사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6. 므낫세는 아모리 사람보다 악하게 행했을 뿐 아니라 유다 백성으로 죄를 범하게 하였습니다. 종교적인 우상 숭배뿐 아니라 정의를 짓밟았습니다.
7. 그는 무죄한 자의 피를 너무나 많이 흘려서, 예루살렘을 불의로 가득하게 하였습니다(16절).
8. 선지자 이사야도 므낫세가 톱으로 켜서 죽였다고 전해집니다. 이런 악행의 결과는 하나님의 심판 선언입니다. 이처럼 므낫세가 잘못한 것은 여러번 있던 돌이킴의 기회를 거부한 것입니다.
9. 므낫세에 이은 아들 아몬의 2년간의 통치도 아버지와 다를 바없음도 비극입니다. 한사람의 죄는 다른 사람에게 악한 영향을 줍니다.
10. 그러나 반대로 한사람의 선한 영향력도 주변에 선한 영향을 줍니다. 한사람이 진지하게 기도하기 시작하면, 그 모습을 본 주변 사람들도 기도하게 됩니다.
11. 오늘 우리는 어떤 영향력을 끼치고 살아가고 있습니까? 오늘 하루 다른 이들에게 선한 본이 되는 믿음의 삶을 살아가실 수 있기를 축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