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8(수).24 말2:17-3:12 <예배의 회복>
1. 말라기는 4장 분량의 짧은 예언서입니다. 그리고 ‘말라기’는 ‘말라가 쓴 기록’이라는 뜻이 아니라, ‘말라키’란 선지자의 이름입니다.
2. 말라기는 유대인들이 겪는 모든 불행의 원인을 ‘예배의 타락’에서 보았고, 희망의 근거를 ‘예배의 회복’이란 관점에서 보았습니다.
3. 미네소타주의 한 교회에서 '십자가와 칼'이란 복음과 회개란 주제로 목사님이 날카롭고 무거운 설교를 전했습니다. 이 시리즈 설교이후 교인의 1/5이 교회를 떠났습니다.
4. 반면 이웃의 한교회에서 한달동안 매주일 예배에서 추첨을 통해 1천달러의 현금을 상품으로 지급한 결과 새신자가 900명이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5. 하나님은 말라기 선지자를 통해 이스라엘이 드리는 마음과 정성이 담겨져 있지 않는 제사와 제물을 크게 야단치십니다(10절). 지금 우리의 예배는 어떠합니까?
6. 구약의 예배(제사)에는 반드시 제물이 필요했습니다. 당시의 제물은 짐승이었지만, 현대에서의 제물은 우리 자신이어야 합니다.
7. 왜 예배(제사)가 중요합니까? 예배는 하나님과 나의 관계가 어떠한 상태 인가를 말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하나님께 대한 예배의 회복이 중요한 것입니다.
8. 하나님께 대해 마음이 닫히면, 다른 영역에도 마음이 닫힙니다. 하나님께 인색하면 다른 사람들에게도 인색 해집니다. 하나님께 무성의하면 다른 것에도 무성의하게 되어 있습니다.
9. 그래서 정성스런 예배가 중요합니다. 하나님을 향한 신실한 예배가 살아나고 회복될 때 다른 것들은 저절로 생명력을 복원하는 것입니다.
10. 지금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반성과 성찰, 그리고 현재의 삶에서 완전히 돌이키는 회개입니다.
11. 그래서 예배적 삶의 회복이 이루어질 때, 우리의 예배는 하늘과 연결되는 예배, 하나님의 임재가 있는 예배, 많은 사람들이 주 앞으로 돌아오는 선교적 예배가 될 것입니다.